Change your Image!

Upgrade your Life!

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전화번호안내

032-435-7579

0032-435-7556

진료시간안내

일요일,공휴일은 휴진입니다.

진료시간보기

  • 평일 09:00 ~ 18:30
  • 수요일 09:00 ~ 13:00
  • 토요일 09:00 ~ 13:00
  • 점심시간 13:00~14:00

건강칼럼

Home _ 건강칼럼&강좌 _ 건강칼럼

제목

신체 에너지 20%를 잡아먹는 뇌...피로 회복은 어떻게?

운동을 하거나 육체 노동을 한 뒤 피로감을 느끼는 건 당연하다. 그러나 신체 활동이 크지 않더라도 장시간 앉아 일하는 직장인들 또한 쉽게 피로감을 호소한다. 이는 ‘뇌 피로’ 때문일 수 있다. 뇌 피로가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변상은 약사에게 물었다.

장시간 앉아 일하는 직장인들은 쉽게 피로감을 호소한다ㅣ출처: 클립아트코리아하루 에너지 20% 소비하는 뇌, 신체에 어떤 영향을사람의 뇌는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하루 동안 인체가 사용하는 총 에너지의 약 20%를 소비한다. 심장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3배에 달하는 양이다. 변상은 약사는 “신경세포들이 끊임없이 신호를 전달하고, 기억과 학습 같은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뇌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요구량이 매우 높다”라고 설명했다. 이로 인해 육체 활동이 적더라도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직업군, 대면 업무와 멀티태스킹이 잦은 직장인들은 만성 피로에 시달리기 쉽다. 이러한 뇌 피로가 방치되면 기억력과 집중력 저하, 무기력증, 두통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와 면역계 이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 꾸준한 관리가 필수적이다.뇌 피로 개선에 필수인 ‘비타민 b군’뇌 피로를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대표 영양소는 비타민 b군이다. 변상은 약사는 “뇌는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섭취한 영양소를 빠르게 에너지로 전환하려면 비타민 b군이 필수적이다”라며, 특히 비스벤티아민을 추천했다. 비스벤티아민은 비타민 b1인 티아민의 활성형으로, 뇌혈관장벽(bbb)을 통과해 뇌 피로를 효과적으로 개선한다. 다른 형태의 활성형 티아민인 푸르설티아민도 뇌혈관장벽을 통과할 수 있지만, 비스벤티아민이 위장장애가 적고 냄새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여기에 인지 기능 향상에 도움 되는 콜린과 이노시톨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육체와 뇌 피로를 한 번에 해결하려면, 어떤 제품으로육체와 뇌 피로를 동시에 해결하고 싶다면, 비타민 b군 8종이 모두 포함된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육체와 뇌 피로를 모두 회복하는 데에 최적의 제품을 고르려면 비스벤티아민처럼 비타민 b군이 활성형으로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활성형 비타민 b 5가지>벤포티아민(b1) : 티아민염산염(b1)보다 우수한 생체이용률 (최대 9.3배)비스벤티아민(b1) : 티아민염산염(b1)보다 높은 흡수율리보플라빈부티레이트(b2) : 리보플라빈(b2)보다 체내 체류 시간이 길어 더 오래 작용피리독살포스페이트(b6) : 체내 전환과정 없이 바로 작용메코발라민 (b12) : 시아노코발라민(b12) 대비 높은 체내 유지율위와 같은 활성형 비타민이 포함된 제품은 체내 체류 시간이 길어 효과가 오래 지속된다.부작용 걱정 없는 ‘비타민 b 영양제’ 고르는 방법 3

1. 일반의약품 여부 확인하기활성형 비타민은 의약품에만 포함될 수 있는 성분이므로, 더 효과적인 피로 회복을 원한다면 효능과 효과가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선택할 것을 추천한다. 변상은 약사는 “일반의약품은 제품의 허가와 관리가 가능한 식품보다 훨씬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시판 후에도 안정성 테스트를 거치기 때문에 더욱 더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2. 최적섭취량 맞춤 함량 확인하기약국에는 직장인은 물론 어린이도 부작용 없이 섭취 가능하도록 최적섭취량을 고려해 맞춤 함량으로 배합한 일반의약품 영양제가 나와 있다. 이는 활성형 비타민 b군을 5가지나 포함하면서 만 8세 이상 어린이부터 복용할 수 있어 부모와 자녀 구분 없이 온 가족이 하루 한 알로 피로와 영양을 챙길 수 있다. 3. 제형 확인하기평소 약을 삼키기 어려운 어르신이나 어린이라면, 약의 제형이나 크기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약의 크기가 작아 삼키기 편리하고 특수 코팅으로 비타민 특유의 냄새가 적은 제품도 있어 편하게 복용할 수 있다. 뇌는 우리가 쉬는 시간에도 에너지를 소비하며 끊임없이 활동한다. 육체 피로와 마찬가지로 뇌 피로 또한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비타민 b군과 활성형 성분을 통해 뇌와 몸의 건강을 동시에 챙길 수 있도록 하자.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
도움말 = 변상은 약사

     

건강칼럼&강좌

quickmenu